좋은음식

가래에 좋은 음식과 차

romanticgirl 2022. 1. 26. 18:49
728x90

감기에 걸리거나 기침이 오랫동안 계속되면 호흡기가 약해져 가래가 생깁니다. 

또 먼지나 오염된 공기에 노출되거나 담배를 많이 피워도 호흡기가 상해 가래가 생길 수 있습니다.

호흡기가 많이 상한 경우가 아니라면 음식을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가래는 원인이나 호흡기 손상 정도에 따라 색과 점성이 다릅니다.  무색이나 흰색의 묽은 가래는 감기 초기처럼 염증이 심하지 않을 때 생깁니다.  이때는 도라지 달인 물을 하루 3회 한 잔씩 식후에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염증이 더 심해지면 노랗고 덩어리 진 가래가 나오는데,  이때는 구운 은행을 하루 6~7알 정도씩 먹으면 좋습니다.

공기가 안 좋거나 흡연으로 폐 기능이 나빠지면 농도 짙은 가래가 나오는데, 살구씨 가루를 하루 3회 1큰술씩 물에 타서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몸에 수분이 부족하면 가래가 더 심해지므로 물을 충분히 마시는 습관도 중요합니다.

 

유리잔에 갈색 차가 담겨 있고 옆에 노란색 국화꽃 2송이가 있다.
따뜻한 차

 

가래에 좋은 음식

 

도라지
감기 초기 염증으로 인한 가래

도라지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희석해 기관지 밖으로 배출되도록 도와줍니다.  기름진 음식은 가래를 더욱 심하게 만들므로 나물로 볶아 먹기보다는 진하게 우려서 그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껍질에 영양이 많으므로 깨끗이 씻어 껍질째 이용합니다.

 

유자
초기 감기로 인한 가래

비타민 C가 레몬의 3배 정도로 풍부한 유자는 피로나 초기 감기로 인한 가래와 기침을 삭이고 열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꿀을 타서 따뜻하게 차로 마시면 맛과 향이 좋아 먹기에도 편합니다.  하지만 유자는 차가운 성질이 있으므로 설사가 잦은 사람이나 몸이 찬 사람은 장기간 먹지 않도록 합니다.

 


목에 붙어서 잘 뱉을 수 없는 가래

오랫동안 가래가 끓고 기침이 심할 때는 배를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달콤하고 과즙이 많아 아이부터 노인까지 두루 먹기 좋습니다.  하지만 몸을 차게 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치아와 위장이 약하거나 설사와 냉이 심한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살구씨
만성 기관지염으로 농도가 짙은 가래

살구씨의 아미그달린 성분이 천식이나 만성 기관지염으로 계속되는 기침을 잦아들게 하며 가래를 삭입니다.  달군 팬에 살구씨를 볶아 가루를 내어 꿀과 섞어 먹으면 좋습니다.  독성 때문에 두통이나 구토를 일으킬 수 있으니 하루 5g 이상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미자
폐 기능이 약해 생기는 가래

오미자는 폐 기능을 강화하는 약재로 많이 쓰이며 기침과 가래 만성 기관지염에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수분을 공급하는 기능이 뛰어나 마른기침으로 가래를 잘 뱉지 못할 때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차로 우려내 마시는데, 신맛이 강하면 꿀을 타서 먹어도 좋습니다.

 


만성 염증으로 인한 가래

무는 담을 제거하며 기침을 멎게 합니다.  또 니코틴의 해독 작용이 우수해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은 무즙을 내어 마시면 목의 답답한 느낌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껍질 부분에 비타민 C가 2배 이상 많이 들어 있으므로 껍질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
기관지 천식이나 기관지염으로 인한 가래

은행은 폐를 따뜻하게 해 가래를 삭이고 천식과 기침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날것으로 먹으면 독성 때문에 해로우므로 굽거나 익혀 먹습니다.  어른은 5알, 아이는 3알씩 하루 2회 정도가 적당합니다.

 

생강
감기 초기에 생기는 가래

생강은 성질이 따뜻해 감기로 오한이 들 때 먹으면 한기를 몰아내고 두통이나 기침, 코막힘 등 가벼운 초기 감기 증상을 잡아줘 가래가 심해지지 않게 도와줍니다.  묽은 가래를 삭이며, 특히 껍질에 유효한 영양 성분이 있으므로 껍질째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단 활용

 

도라지차

재료 : 약도라지 500g, 배 2개, 은행 5알, 물 4컵, 꿀 약간

  1. 약도라지는 껍질째 깨끗이 씻어 줍니다.
  2. 배는 깨끗이 씻은 후 4등분해 씨만 빼줍니다.
  3. 은행은 겉껍질만 벗긴 후 도라지, 배와 함께 분량의 물을 부어 은근한 불에서 3시간쯤 끓여 줍니다.
  4. 기호에 따라 꿀을 타서 먹습니다.
오미자 꿀차

재료 : 오미자 1/4컵, 생수 1컵, 꿀 약간

  1. 오미자는 깨끗이 씨어 생수를 붓고 하룻밤 동안 우려낸 후, 고운체에 걸러 물만 밭습니다.
  2. 우려낸 오미자 물에 기호에 따라 꿀을 섞어 맛을 조절해 마십니다.
배숙

재료 : 배 1개, 생강 30g, 통후추 1큰술, 물 6컵, 설탕 2/3컵

  1. 배는 모양 틀로 잘라 가운테 통후추를 박아 넣습니다.
  2. 생강은 껍질을 벗기고 납작하게 썰어 분량의 물을 붓고 30분간 끓입니다.
  3. 생강물에 배를 넣고 배가 투명해질 때까지 끓인 후 설탕으로 단맛을 냅니다.
은행 조림

재료 : 은행 20알, 설탕 2큰술, 물 2컵

  1. 은행은 속껍질까지 모두 벗기고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줍니다.
  2. 은행에 설탕과 물을 붓고 물이 한 컵 분량으로 될 때까지 중간 불에서 푹 끓여줍니다.
  3. 은행 조림 2~3알을 하루 3회 물과 함께 먹습니다.
생강차

재료 : 말린 생강 50g, 물 4컵

  1. 말린 생강은 체에 밭쳐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합니다.
  2. 밑면이 두꺼운 주전자나 탕관에 생강을 넣고 물을 부어 물의 양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약한 불에서 20분 정도 뭉근하게 달입니다.
  3. 생강차를 하루 2~3회에 나누어 마십니다.
무굴밥

재료 : 쌀 3컵, 물 3컵, 굴 200g, 무 150g, 청주 1큰술, 소금 약간

양념장 (진간장 4큰술, 송송 썬 실파 2큰술, 송송 썬 홍고추 1큰술, 참기름 2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통깨 약간)

  1. 쌀은 깨끗하게 씻어 물에 30분 정도 담갔다가 체에 밭쳐 물기를 빼줍니다.
  2. 굴은 껍데기와 이물질을 제거하고 소금물에 흔들어 씻은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빼줍니다.
  3. 무는 껍질째 깨끗이 씻어 곱게 채 썹니다.
  4. 쌀 위에 굴과 무를 적당히 얹은 뒤 분량의 물과 청주를 넣고 센 불에서 끓여 줍니다.
  5. 밥이 끓어오르면 중간 불로 줄이고 쌀알이 퍼지면 약한 불로 낮춰 뜸 들여 줍니다.
  6. 밥을 고루 섞어 그릇에 담고 양념장을 곁들여 줍니다.
유자소스 삼치구이

재료 : 삼치 1마리, 레몬즙 · 소금 · 올리브유 약간씩

유자소스 (유자청 · 된장 2큰술, 물 1큰술)

  1. 분량의 유자청에 된장과 물을 넣고 잘 개어 유자소스를 만듭니다.
  2. 삼치는 반 갈라 토막 내 레몬즙과 소금으로 밑간해 둡니다.
  3. 삼치에 유자소스를 발라 30분 정도 재워두었다가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노릇하게 굽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