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constipation)는 변이 대장 안에 장시간 머물러 수분이 장벽으로 흡수되어 배변이 원활하지 못한 증상으로 배변의 횟수가 문제가 아니라, 배변 시 힘든 상태에 따라 판별합니다.
변비의 종류
기능성 변비
대장이나 장의 활동이 약해지거나 배설하고 싶은 것을 참아서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기능성 변비에는 복부의 운동부족으로 여성들에게 많이 볼 수 있는 이완성 변비, 과도한 정신적 긴장이나 스트레스가 원인인 경련성 변비, 허약한 사람에게 걸리는 직장성 변비가 있습니다.
기질성 변비
질병으로 인해서 장관이 가늘어지거나 대장에 이물질이 발생되어서 배설물이 지나가기 어려워졌을 경우와 선천적으로 대장의 모양이 변형되어서 변비에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변비의 원인
열비(熱秘)
열이 많은 사람이 음주나 매운 음식의 과식이나 약물 등을 잘못 복용하여 위장에 열이 쌓이는 것 때문에 진액이 손상되어서 변비가 되는 것입니다.
기비(氣秘)
걱정, 근심, 염려 등의 정서가 편안하지 못하거나 오래 앉아 있어서 운동이 적어지고 대장의 기능이 활성화되지 못하여 변비가 되는 것입니다.
허비(虛秘)
수술 후, 산후, 노인들의 경우에 기혈이 허하거나 과도한 운동, 성생활, 소갈병 등으로 진액이 말라서 대장의 기능이 무력해지면서 변비가 생기는 것입니다.
냉비(冷秘)
차가운 것을 계속 복용하거나 쓰고 차가운 약물을 과용하면 뱃속이 차지면서 변비가 생기는 것입니다.
변비의 증상
열비(熱秘)
열비의 증상은 변비 외에도 소변 색깔이 불그스름하고 간혹 몸에 열이 나기도 하며 얼굴은 붉습니다. 입에서 냄새가 나기도 하고 입이 마르며 입술에 종기가 날 수도 있습니다. 가슴에서 번열이 나고 가스가 차서 헛배가 부른 느낌이 있다가 가끔 아프기도 합니다. 이것은 몸에 열이 많은 것이 대변이 수분을 말려서 굳어지게 만든 것입니다. 몸에 열이 쌓이면 대장이 건조해지고 방광으로도 파급되며 인체의 상부로도 열이 상승하게 되므로 이런 증상이 생깁니다.
기비(氣秘)
기비는 일종의 스트레스성 변비로 과도한 정신적인 긴장과 오랜 기간에 걸친 감정의 억제 등으로 인하여 기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고 정체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 수험생이 오래 앉아 있기만 하고 운동이 부족하면 대장의 연동운동 기능이 떨어져 대변이 내부에서 머무르게 됩니다. 이렇게 쌓인 대변 때문에 탁한 기운이 발생하고 위로 치받으면서 트림이 나오고 먹는 식사량이 감소됩니다. 옆구리와 배가 막힌 듯 불편하고 가끔 차오르면서 아픈 것이 느껴집니다.
대변은 딱딱하거나 건조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배변하고 싶어도 잘 되지 않고 대변을 보고 나서도 시원한 쾌감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기에는 여행을 가거나 환경이 갑작스럽게 변하여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해서 생기는 변비도 해당됩니다.
허비(虛秘)
- 기허(氣虛) - 기허 증상이 있으면서 대변이 일정하게 마르고 딱딱하지는 않은데 변을 보고 싶어서 화장실에 가서 노력해도 힘이 없어 배변하기 어렵고 힘을 주면 땀이 날 정도며 기운이 없고 배변 후에는 더욱 피로하고 얼굴도 하얗고 전신이 나른하며 말도 하기 싫은 증상이 있습니다.
- 혈허(血虛) - 대변이 딱딱하고 건조하며 얼굴과 손톱이 창백하고 윤기가 없으며 가슴이 두근거리는 것을 자제할 수 없고, 뭔가를 잘 잊어버리며 현기증이 있기도 합니다.
- 음허(陰虛) - 대변이 딱딱하고 건조하며 살이 빠지고 가끔 광대뼈 부근에 붉은색이 돌고 어지러우며 귀에서 울림이 있고 가슴이 두근거리며, 허리와 무릎이 시고 약해지며 대변이 양의 똥처럼 됩니다.
냉비(冷秘)
냉비는 대변이 건조하거나 건조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대변은 보기 어렵고 뱃속에서 은근한 통증이 느껴지며 소변은 맑고 길게 나갑니다. 얼굴색도 푸른 듯 하얗고 손발이 찬 편이며 따뜻한 물을 좋아하고 찬 것을 싫어합니다. 뱃속이 사르르 아프고 간혹 허리가 싸늘하게 무겁기도 합니다.
변비를 예방하는 방법
현미와 잡곡 위주의 식사
현미와 잡곡 위주로 주식을 바꿉니다. 식사를 서두르거나 불규칙적인 식사시간을 갖지 않습니다.
섬유질 음식 섭취
채소와 과일 등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합니다. 특히 샐러드에 사용되는 양상추, 당근과 같은 채소류가 함수 성이 좋아 권장합니다. 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먹으면 이 섬유소가 대장벽에 붙어 있는 찌꺼기를 청소하면서 지나가므로 장이 깨끗해집니다. 섬유소는 소화, 흡수가 잘 되지 않으므로 대변량이 많게 되고 그에 따라 쉽게 변의가 생기므로 배변이 잘 됩니다.
규칙적인 용변 시간
변의가 없어도 아침 식사 직후 규칙적인 용변 시간을 갖습니다. 배변도 학습의 일종이므로 항상 정해진 시간에 변을 보도록 합니다. 변이 보고 싶지 않더라도 매일 정해진 시간에 변기에 앉아서 항문에 힘을 주는 것을 반복하면 언젠가 변을 보고 싶은 마음이 규칙적으로 들게 됩니다. 하지만 용변 시 과도하게 억지로 힘을 쓰지 않습니다.
아침 식사
가급적 아침을 적당히 먹습니다. 공복 시에 음식물이 위로 들어오면 이 자극이 대장을 자극하여 대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시킵니다. 아침에 시간이 없거나 식욕이 없다고 아침을 거르는 것 때문에 변비가 생기기 쉽습니다. 또 빵이나 인스턴트식품으로 끼니를 때우지 않습니다.
충분한 양의 수분 섭취
식간에 수시로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십니다. 특히 새벽 공복 시 물이나 우유가 권장됩니다. 수분 흡수는 소장에서 대부분 이루어지지만 변의 묽고 굳음은 대장에서의 수분 흡수에 달려 있습니다. 다량의 수분 섭취는 곧 대장에 많은 수분 공급을 의미하므로 공복 시 생수나 우유 등을 많이 먹으면 빠른 속도로 장에 도달하므로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규칙적인 운동
매일 규칙적인 운동을 합니다. 격렬한 운동보다 장관 리듬을 회복시켜줄 수 있는 걷기가 좋습니다.
카페인, 알코올 제한
커피, 콜라 등 카페인 음료를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과다한 알코올음료를 삼갑니다.
변비약 복용 주의
변비약은 의사의 처방 하에 복용합니다. 항생제는 변비를 유발하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피하고 설사약을 과량으로 복용하는 것도 변비 문제를 악화시키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진정제가 함유된 생리통 약과 알루미늄이 함유된 위궤양 치료제, 철분제를 피합니다. 페놀프탈레인제제가 함유된 변비약을 피하고, 임산부는 비사코딜 계열 변비약을 삼갑니다. 변비약 남용과 불필요한 장세척, 관장을 삼가야 합니다.
참지 말아야 함
변의를 느끼면 참지 말아야 합니다. 화장실이 불결하거나 때와 장소가 마땅치 않아 변을 억지로 참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과성으로 지나가 버리는 변비는 문제 될 것이 없으나 이러한 것이 자주 반복됨으로써 중추신경을 통해서 변의를 전달하고, 대뇌에서 다시 지배받는 배변 조절 기능이 기능을 상실하여 변비를 일으키게 됩니다.
복근 강화
복근, 골반근육 강화 운동을 하는 것도 변비에 도움을 줍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결명자
결명자 40g을 볶아서 달인 뒤 하루 2~3회 나누어 마십니다. 시력감퇴, 안구충혈이 있거나 고혈압이 있는 경우에도 좋습니다.
고구마
찐 고구마나 구운 고구마를 먹습니다. 전분이 주성분이므로 비만증이나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에는 좋지 않습니다.
꿀 인삼
꿀과 인삼을 섞어 두었다가 2숟가락씩 물에 타서 마시면 배가 찬 사람의 변비에 좋습니다.
다시마
엽서 크기의 다시마를 태워서 뜨거운 물에 타 마십니다. 또 다시마 가루 2~3g을 물 150ml에 풀어서 하룻밤 재워 두었다가 먹습니다.
당근
당근 약 10cm가량과 사과 1/4조각을 갈아서 매일 아침 식전에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무
깍둑 썬 무 5조각과 사과 1/4조각, 생각 5조각을 같이 간 뒤, 꿀 한 숟가락을 타서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배
비타민과 항산화제가 풍부하고 섬유질과 수분이 많아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수박
섬유질이 많지는 않지만 92%가 수분이며 배변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 비타민 A, B, C,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는 리코펜과 함께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사과
"하루 사과"는 변비를 피하는 것과 관련하여 여전히 황금 조언입니다. 많은 과일(사과 포함)의 껍질에는 천연 완하제 역할을 하는 불용성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좋은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절 별 몸에 좋은 음식 계절 밥상 (3) | 2022.01.11 |
---|---|
키가 잘 안 크는 이유와 키 성장에 좋은 음식 (3) | 2022.01.10 |
냉증 증상과 예방 & 좋은 음식 (2) | 2022.01.09 |
당뇨병 초기 증상 & 좋은 음식 (1) | 2022.01.08 |
어린이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과 좋은 음식 (2) | 2022.01.08 |